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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과기부]5세대(5G) 이동통신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태스크포스(TF) 회의 개최

SW중심사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-06-12 525명 읽음
5세대(5G) 이동통신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태스크포스(TF) 회의 개최
- 5G 상용화 69일만에 가입자 수 100만 돌파-
- 과기정통부, 지하철 5G 수신환경 개선을 위해 서울교통공사에 협조 요청 -
- 실내 수신환경 개선을 위해 350여개 건물 내 시설 추가 구축 -

 

 

 

▶ 과학기술정보통신부(장관 유영민, 이하 과기정통부)는 6월 11일(화), 과기정통부 회의실에서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(단말·장비)가 참여하는 ‘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‘ 회의를 개최하여 5세대(5G) 이동통신 서비스 품질개선과 관련한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해결방안을 논의하였다.

 

 

▶ 5G 서비스 수신 가능범위(커버리지) 등 서비스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5G 기지국은 지난달(5.8 기준) 대비 3,980국 증가(6.9%)한 61,246국(6.10 기준, 장치 수 143,275개, 지난달 대비 18,586개 증가)이 구축된 것으로 파악되었다.

 

 

ㅇ 5G 가입자 수는 상용화(4.3.) 69일 만인 6월 10일 1백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었다.

 

 

▶ 5G 실내수신환경 개선과 관련하여 이동통신사는 다음 주부터 순차적으로 주요 공항 및 KTX 역사, 대형 쇼핑센터 및 전시장 등 전국 120여개 인구밀집 건물 내에서 서비스가 개시될 예정이며,

 

 

ㅇ 350여개 영화관·체육경기장·대형마트 등을 추가 선정하여 하반기 내 시설 공동구축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.

 

 

ㅇ 또한, 전국 지하철 각 노선별로 5G 기지국 구축 작업이 진행 중이며 조속한 서비스 개시를 위하여 노선별 담당기관과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.

 

 

ㅇ 이와 관련하여 과기정통부도 지난 5월 29일 서울교통공사를 방문하여 지하철 내 5G 기지국 구축 작업이 안전하고 차질 없이 진행되어 국민이 지하철 이용 중 5G 서비스를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교통공사에 협조를 요청하였다.

 

 

▶ 이동통신사와 제조사는 수회에 걸친 소프트웨어(SW) 보완패치 보급과 지속적인 망 연동 최적화를 통해 데이터 끊김현상과 속도저하 등의 문제를 상용화 초기 대비 대폭 완화하였다고 밝혔다.

 

 

ㅇ 또한, LTE 서비스를 이용 중임에도단말 상태표시줄에 5G로 표기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단말 패치는 5월 중 배포(LG전자5.14일~, 삼성전자 5.27일~)되었으며, 이동통신사 등은 이용자의 약 85% 이상이 업그레이드를 완료(6.9일 기준)하였다고 밝혔다.

 

 

ㅇ 이와 관련하여, 이동통신사는 업그레이드를 실시하지 않은 이용자에게 푸쉬 알림 등을 통해 패치 다운로드‧적용을 지속적으로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.

 

 

▶ 한편, 제조사는 국민들의 5G 스마트폰 선택권을 넓히고, 5G 서비스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3분기에도 다양한 5G 스마트폰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.

 

 

▶ 과기정통부는 100만명을 넘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5G 가입자들이 내실 있는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사와 제조사에 지속적인 품질 개선 노력과 적극적인 서비스 다변화를 요청하였으며,

 

 

ㅇ 앞으로도 민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민에게 최고 품질의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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